정부에서 운영 중인 "경차 유류세 환급제도" "매년 30만 원"
* 매일 타는 경차, 똑똑하게 유류세 돌려받아요!
매일 타는 경차! 경차만의 특별한 혜택이 있다는 거 알고 계신가요?
매달 빠져나가는 주유비, 그 속에는 유유세라는 세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.
정부에서는 경차 소유자들을 위해 이 유류세의 일부를 돌려주는 "경차 유류세 환급제도"를
운영하고 있습니다.
이 제도를 잘 활용하면 연간 최대 30만 원 절약할 수가 있습니다.
1. 경차유류세 환급제도, 정확히 무엇인가요?
이 제도는 경차 소유자들의 유류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.
자동차 연료에 붙는 유류세(개별소비세. 교육세 주행세 등) 중 일부를
다시 돌려주는 제도입니다.
나라에서 경차를 장려하고 서민들의 경제적인 부담을 줄여주려는 좋은 마음으로 만든 거라
현명하고 똑똑한 소비자들이라면 꼭 활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.
2. 그럼 나도 혜택을 받을 수 있을까? 신청 자격은요!!
> 경차 소유자 : 배기량 1,000cc 미만 경차
>다른 승용차 소유 불가 : 중요한 건 , 대상 경차 외에 다른 승용차를 소유하고 있으면 안 된답니다.
(주민등록표상 1세대 1 경차)
> 유류 구매 카드 사용 : 이 환급은 정해진 '유류 구매 전용 카드'를 통해 이루어집니다.
3. 어떤 혜택을 얼마나 받을 수 있나요?
경차 유류세 환급제도를 이용하면 연간 30만 원 한도 내에서 유류세의 일부를 환급받을 수 있어요.
주유할 때마다 유류 구매 전용 카드로 결제하면, 그 금액에서 유류세에 해당하는 부분(휘발유/경유
리터당 250 LPG kg당 161원)이 자동으로 활인 되는 방식이랍니다.
매번 주유할 때마다 찔끔찔끔 아끼는 게 모여서 연간 30만 원이나 된다니 티 끝모아 태산이라는 말은
이럴 때 써야 하나 봅니다
4. 똑똑하게 신청하는 방법!
> 환급 신청은 신용카드사를 통해 : 현재 신한. 롯데. 현대카드 등에서 경차 유류 구매 전용 카드를 발급하고 있습니다.
이 카드사 중 한 곳을 선택하셔서 유류 구매 전용 카드를 신청하면 됩니다.
> 카드 신청 시 유류세 환급 제도 신청 : 카드 신청 시 관련 서류(주민등록등본, 자동차등록증 등)를 제출하고 경차유류세
환급 신청을 함께 진행하면 됩니다. 그러면 주유할 때마다 카드 대금 청구서에서 환급액만큼 차감이 되거나.
캐시백 형태로 돌려받을 수가 있습니다.
> 국세청 홈택스나 카드사 홈페이지 같은 온라인에서도 편리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.
번거롭고 귀찮게 생각할 수 있는 일일수 있지만 한 번만 신청해 두면 매년 꾸준히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꼭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
(경차 유류세 환급제도는 현재 2026년 12월 31일까지 한시적으로 운영될 예정)